본문 바로가기

나의 관찰 일지

프랑스 그림 명화 르누아르와 코로나

반응형

안녕하세요.

일레부입니다.

오늘은 다시 부쩍 코로나가 유행합니다. 
이런 현상에 대해 르누아르의 그림을 보면서 느낀점을 말해보려합니다.

레츠기릿~!

 

Young Girls at the Piano - 오귀스트 르누아르 1892

 

르누아르의 그림은 춤, 보트 타기, 피크닉과 같은 여유로운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의 묘사로 유명합니다.

그러나 COVID-19 전염병의 맥락에서 르누아르의 붐비는 모임 장면 중 일부는 새롭고 우려스러운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.

팬데믹에 비추어 르누아르의 그림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대규모 모임의 잠재적 위험과 책임감 있는 행동의 중요성을 떠올려봅니다.

 

오귀스트 르누아르

 

예를 들어 센 강이 내려다보이는 발코니의 테이블 주위에 모인 한 무리의 사람들을 보여주는 그림 "보트 파티의 오찬"을 보십시오.

유쾌함과 여유로움이 풍기는 장면이지만, 가까이 있는 인물들을 보면 불안함을 금할 수 없습니다.

개인 간 최소 6피트의 거리를 권장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통해 오늘날 그러한 그룹이 소집하는 것이 얼마나 안전할지 궁금합니다.

 

Luncheon of the Boating Party - 오귀스트 르누아르 1880-1881

 

마찬가지로, "물랭 드 라 갈레트에서의 춤"이라는 그림은 공공 정원에서 춤추고 어울리는 많은 사람들을 묘사합니다.

현장은 활기차고 움직임이 넘치지만, 이렇게 밀집된 모임에서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.

지난 3년 동안 알게 된 것처럼 실내외 군중은 COVID-19 확산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바이러스는 감염된 개인의 호흡기 비말을 통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 

Dance at Le Moulin de la Galette - 오귀스트 르누아르 1876

 

르누아르가 자신의 시대에 관찰하고 즐겼던 것을 그린 것에 대해 비난하는 것은 공평하지 않지만,

나는 그의 예술을 통해 전염병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의 중요성을 반성하는 출발점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.

 

La Grenouillère - 오귀스트 르누아르 1869

 

단순히 유희를 위해 맹목적으로 모임을 가지기보다는

사회에 이로운 뜻을 가지고, 좋은 이념을 통하기 위해 모이는 모임은 

이러한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.

요양원이나 사회적으로 취약한 곳에 코로나가 더 극성인 것을 보면 

바이러스는 그 사람의 수준에 따라 왔다가도 쉽게 물러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Country Dance - 오귀스트 르누아르 1883

 

르누아르의 그림은 과거와 인간 관계의 기쁨에 대한 독특한 렌즈를 제공합니다.

그러나 COVID-19 전염병의 맥락에서 그의 붐비는 장면 중 일부는 무책임한 행동의 위험에 대한 경고 이야기로 읽을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그림을 사용하여 현재의 현실을 반영해보면서 저의 생각을 말해보았습니다.

 

A Girl with a Watering Can - 오귀스트 르누아르 1876

 

코로나가 다시 번지는 요즘
자신을 한번더 돌이켜보고

그동안 마스크를 쓰면서 말을 줄여야했고

혼자 격리되는 시간을 가져야했었는지

자연이 줬던 메세지들을 되새겨보면 어떨까요?

 

이상 일레부였습니다.

 

 

반응형